2019년 11월 20일~12월 10일
채널분열 ▪ Market First [산둥역] 오픈이 임박했으니 기대해주세요!
Ⅰ
11월 9일, 중국 체인점 및 프랜차이즈 협회가 주최한 2019년 중국 종합 소매 컨퍼런스에서 Suning은 '2019년 중국 스마트 소매점 디지털화 백서'를 발표했습니다. Suning의 디지털 매장에 대한 실제 경험을 바탕으로 이 책은 사용자 가치 마이닝, 제품 관리, 매장 효율성 창출, 운영 등 업계 관심사부터 소매 업계 디지털화의 현재 상태와 개발 동향에 대한 심층 분석을 제공합니다. 효율성 실현.
스마트 매장은 다른 업계에서 더 일반적입니다. China Ceramics Network의 최종 조사에서 Zhong Taojun의 첫 번째 출장 숙박 시설은 Home Inn(chengbengongzhi)이었습니다. 올해 원래의 오래된 호텔은 개조 후 "Home Inn Neo"로 이름이 변경되었습니다. 간결한 디자인 스타일, 비즈니스 모델도 과거와 비교해 달라진 점이 있다. 예를 들어, 예약과 체크아웃이 가능한 셀프서비스 기계가 프런트 옆에 있다. 줄을 설 필요가 없다. 프론트 데스크. 효율성을 추구하는 소비자에게 가장 적합한조심하지 않으면 자연스럽고 즐거운 소비 과정에서 양측 모두에게 이익이 되는 모델입니다.
도자기 업계에서는 스마트 스토어에 대해 많이 접하지 못하지만, 많이 듣습니다. 세라믹 업계에서는 '스마트 스토어'라는 용어 외에 '미래 전시관'이라는 용어도 있습니다. 다양한 이름을 가진 공간의 기능과 디자인 표현은 무엇입니까?
전국 단말기에 스마트 스토어 모델을 구현할 세라믹 회사의 프로젝트 리더 A씨는 다음과 같이 설명했습니다. 진정한 스마트 스토어는 여전히 양측의 공동 경험과 운영 모델에 달려 있습니다. .
▲Suning Retail Technology Research Institute(사람 및 상품 마당) 현상 분석 차트
스마트 스토어 구축을 계획 중인 한 세라믹 회사의 마케팅 부서 담당자는 최근 집중적인 '메이크업 수업'을 진행한 후 수집된 의견을 바탕으로 결론을 내렸다: 스마트 스토어는 사람, 상품의 종합 운영이다. , 및 상점.매장에 대한 개인화된 운영 전략을 개발하고, 사용자에게 직접 접근하고, 조직 효율성을 개선하고, 궁극적으로 소비자 경험을 향상시킵니다.
Ⅱ
전통적인 마케팅 모델 하에서 전자상거래 플랫폼과 기타 산업이 어떻게 스마트 매장을 설정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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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Double 11 Tmall 매출은 24시간 이내에 거래량이 2,684억 위안에 도달하여 이전 Double 11 거래량 기록을 경신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주목할만한 수치입니다. 결국 JD.com과 JD.com의 차이는 640억 위안(JD.com의 올해 Double 11 거래량은 2044억 위안)에 불과합니다. 따라서 소비자의 구매를 더 행복하게 만들기 위해 Alibaba Group은 2018년에 Tmall New Retail을 구축할 것을 제안했습니다. 그 중 뉴리테일은 브랜드 데이터 뱅크, 스마트 스토어, 스마트 팝업 등 옴니채널 신규 리테일 상품과 전반적인 신유통 산업 솔루션을 포함한다. 첫째, 혁신적인 콘텐츠를 통한 인터랙티브 마케팅이다. , 게임 플레이 및 하드웨어, 최고의 마케팅 효과를 달성하기 위한 두 번째는 매장을 방문하는 고객의 정확한 통계 및 군중 분석을 만드는 승객 흐름 통계입니다. 세 번째는 지능형 쇼핑 가이드, SKU 확장 실현, 판매 포인트 표시 등입니다. 네 번째는 온라인과 오프라인 회원과 거래가 완전히 연결되어 있음을 실현하는 지능형 계산원입니다. 다섯 번째는 온라인과 오프라인 회원을 통합하여 접근 가능하고 운영되도록 하는 회원 운영입니다.
▲ 마세라티 매장 VR 시뮬레이션 레이싱 게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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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타오준(Zhong Taojun)은 업계 영업사원들로부터 자동차 산업을 보면 경제 상황이 어떤지 알 수 있다는 말을 여러 번 들었습니다. 아마도 두 산업의 마케팅 모델이 약간 유사하기 때문일 것입니다. 인터넷의 영향과 소비 패턴의 지속적인 혁신으로 인해 자동차 산업의 일부 유명 기업이 실제로 변화하고 업그레이드되었습니다. 티몰은 2018년 초 첫 번째 스마트 스토어를 출시할 예정이다. 마세라티 스마트 스토어에서 소비자들은 안면인식 기술, 스마트 쇼핑 가이드 등 트렌디한 기술을 기반으로 다양한 재판매 경험을 할 수 있고, 매장의 VR 시뮬레이션 레이싱 게임에도 참여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스마트 시나리오는 소비자의 쇼핑 경험을 향상시키고 고객을 유치합니다.소비자의 쇼핑 참신함은 소비자의 구매 선택과 쇼핑 방법을 풍부하게 하는 반면, 매장은 배경을 통해 소비자 검색 빈도를 기록하고 소비자 행동 빅 데이터를 얻은 다음 매장의 마케팅 전략을 분석하고 조정할 수 있습니다.
III
도자기 산업으로 돌아가 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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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세라믹 업계 단말 매장에는 네 가지 주요 문제점이 있습니다. 첫째, 방문 고객 흐름이 낮고 임대료, 인건비 등 운영 비용이 높습니다. 둘째, 도자기는 반제품이므로 효과를 나타내려면 전시하거나 재설계해야 합니다. 요즘은 모든 측면에서 실무자의 전문성에 대한 요구가 높지만 업계가 전통적이어서 급여가 낮고 어렵습니다. 셋째, 세라믹 제품의 재구매 주기가 길어 기존 고객을 깨우기가 어렵고, 기존 고객을 잃을 가능성이 있음 유통 채널의 심각한 감소로 인해 마케팅 프로모션 활동을 수행할 수 없습니다. (이 호에는 최근 더 자세한 문제점을 담은 "연말 재고: Taowei 딜러의 10대 고충"이라는 기사가 게재되었습니다.)
▲Suning Retail Technology Research Institute(전통 및 디지털 모델) 현상 분석 차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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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의 문제점은 스마트스토어를 통해 어느 정도 해결될 수 있습니다.
우선, 지난 몇 년 동안 전통 도자기 매장의 균질화 현상이 심각했습니다. 업계에 어떤 스타일이 있을 때마다 터미널 매장에서는 모든 도자기 매장이 유럽, 산업, 그리고 미니멀한 스타일. 터미널 매장의 경쟁이 더욱 치열해짐에 따라 소비자의 시각적 경험은 영향을 받게 됩니다. 그러나 스마트 매장은 매장의 기술 감각을 향상시키고 매장을 "다르게" 만들어 트래픽 배수 효율성을 향상시키고 매장의 트래픽 배수를 줄일 수 있습니다. 비용을 절감하고 승객 흐름을 늘리며 경쟁력을 향상합니다.
둘째, 사물인터넷 기술이 내장되어 있어 소비자가 스마트 매장에 입장한 후 브랜드와 상호작용할 수 있어 소비자가 직접 체험할 수 있습니다.참여도를 높이고 경험을 향상하며 체류 기간을 연장하세요.
또한 매장에 스마트홈 제품군을 추가했기 때문에 매장 면적을 줄이고 직원 수를 줄일 수 있습니다. 비용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지만 주문 체결률은 고객과 동일합니다. 주문 가치는 있지만 면적 효율성과 인간 효율성도 향상됩니다.
마지막으로 스마트 매장 시스템을 통해 매장을 방문하는 소비자의 빅데이터를 확보하고 데이터 분석 및 축적을 통한 후속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추천을 통해 기존 고객의 추천율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IV
실제로 일부 세라믹 회사에서는 이미 조치를 취했습니다. 다음은 예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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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Xin Zhongyuan Ceramics는 'China Design Star' 수상자들에게 터미널 대리점 매장을 디자인하도록 요청하고 당시 정저우의 'BIG+' 제품을 기반으로 매장 이름을 'BIG+ Future Store'로 명명했습니다. "Future Store"의 수석 디자이너인 Zhou Youyi는 당시 매장 디자인 컨셉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했습니다. BIG+ Future Store의 디자인은 완전한 BP에 의존하여 디자이너로서의 소비자 그룹을 대상으로 외모, 정착, 디자이너를 위한 사회적 장소, 온라인 등을 포괄합니다. 국경 간 케이터링의 오감 경험을 기반으로 한 레이아웃은 프런트 데스크, 바, 디자이너 협상 공간, 사인 공간의 4개 위치에서 이 오감 경험을 완벽하게 적용합니다.
▲진이타오의 제23차 히어로즈 컨퍼런스에서 스마트스토어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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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초 Jin Yitao 제23회 영웅 컨퍼런스에서 Qianlong Information Technology의 Wang Yuetong 부사장은 미래에 스마트 매장이 달성할 내용을 포괄적으로 소개했습니다. 고객, 소비 분석, 주문 거래 및 기타 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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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4월 17일 Jianyi Marble Tiles의 새로운 R&D 센터 준공식에서 Jianyi는 Alibaba와 손을 잡고 건축 세라믹 분야 최초의 브랜드 터미널 스마트 스토어를 구축할 것이라고 언급했습니다. 항저우의 산업. 이 중 안면인식 쇼핑, 720° 파노라마 조각, 클라우드 쉘프 등 '블랙 기술'을 매장에 적용하고 빅데이터, 인공지능 등 혁신적인 기술과 방법을 결합해 상품, 서비스, 회원의 포괄적인 상호운용성을 달성할 예정이다. 온라인과 오프라인 제품의 긴밀한 통합은 소비자에게 새로운 구매 경험을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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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펄의 3대 브랜드(관주(Guanzhu), 그레이스(Grace), 사미트(Samit))는 2019년 중국 도자기 제품 전시회에서 퀵 드로잉 디자인 소프트웨어와 인터랙티브 대형 스크린을 중심으로 '스마트 스토어' 체험 공간을 마련했다. 매장 물리적 공간의 한계를 뛰어넘고, 대규모 솔루션을 전시하며, 가상 모델룸을 무제한으로 늘려 소비자를 위한 맞춤형 장식 공간을 조성합니다. 소비자는 온라인 스마트 스토어를 통해 제품을 보고 온라인 마케팅 활동에 참여할 수 있으며, 제품 물류 정보를 실시간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 단말기 매장을 실시간으로 제어하고 관리 효율성을 최적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이를 통해 매장은 타겟 소비자를 쉽게 인식하고 소비자 선호도를 정확하게 일치시켜 고객 확보, 고객 유지, 판촉 및 전환을 더 쉽고 간단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Guanzhu Ceramics Smart Store 공개 계정 내부 페이지
이전에는 Zhongtaojun이 WeChat에서 'Smart Store 공식 계정'을 검색했을 때 가장 많은 정보가 'Guanzhu Ceramics Smart Store 공식 계정'(위 내용은 내부 페이지에 표시됨)이었고, 페이지를 아래로 스크롤하면 New가 표시되었습니다. 펄그룹 여러 세라믹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는데 네 번째는 홈퍼니싱 브랜드 '시바스 스마트스토어'이고, 그 뒤 유일하게 보이는 또 다른 세라믹 브랜드는 '모나리자 스마트스토어 공식 계정'이다. Zhongtao Jun을 궁금하게 만드는 또 다른 현상은 각 공개 계정에 표시되는 원본 기사와 팔로어 수입니다(직접 확인하세요. Zhongtao Jun은 그렇게 나쁜 사람이 아닐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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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shennuo Ceramics Co. 공개된 데이터에 따르면 2019년 상반기 매출은 22억 4,600만 위안으로 전년 동기 대비 37.44% 증가했으며 순이익 1억 9,600만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위안화는 전년 대비 19.89% 증가해 업계보다 훨씬 높습니다. 11월 1일, Zhong Taojun과 그의 일행은 Oceano Ceramics 본사의 스마트 스토어 플래그십 스토어를 방문하도록 초대받았습니다. 그들은 한때 데이터의 성장이 단말기에 스마트 스토어를 점진적으로 구현하고 달성한 결과라고 생각했습니다.
▲오세아노 세라믹스 스마트스토어 '샤프툴'
오세아노 세라믹스의 새로운 소매 부문 이사 Xiong Liang은 업계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오세아노 스마트 매장은 다양한 지역 시장의 특성을 기반으로 커뮤니티 매장, 타운십 매장 등 다양한 프랜차이즈 매장 형식을 혁신했습니다. , 50㎡ 매장 주변 10km를 정확하게 커버할 수 있습니다. 각 스마트 스토어에는 Oceano 스마트 클라우드 비즈니스 플랫폼, Jukebao 애플릿, 대화형 대형 스크린, 3D 클라우드 디자인 시스템이 갖추어져 있어 홍보 및 판촉, 사전 판매 및 애프터 서비스 등의 운영을 3명만 쉽게 관리할 수 있으며, 맞춤화를 디자인하고 서비스 경험에 중점을 두고 소비자 활동을 개선합니다. 기존 매장과 비교했을 때 Oceano Ceramics 스마트 매장에는 작고, 평평하고, 가볍고, 빠르다는 네 가지 키워드가 있습니다. 또한 Oceano는 콘텐츠가 풍부한 'Oceanno Online' 웹사이트를 만들었고 Tmall, Tencent, JD.com, Tubatu, Qijia.com 등 젊은이들이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인터넷 포털과 전략적 제휴를 맺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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갑자기 뒤돌아 정보를 탐색하던 중 Zhongtaojun은 2017년 제29회 불산 도자기 박람회에서 실제로 도자기 브랜드인 Kantillo Ceramics의 스마트 매장을 전시회에서 봤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인터넷상에서 자체 개발한 '스마트스토어 몰 거래 시스템' 당시 이 시스템을 사용하려면 수십 제곱미터의 매장 공간만 필요하다고 합니다(당시에는 '스타스토어'라고 불렀습니다). 당시 전국 1,500개 매장이 있었음 - 데이터는 검토되지 않음) 매장 관리자의 도움으로 소비자는 홈 공간 및 세라믹 타일 포장 디자인을 시뮬레이션하고 세라믹 타일 포장 디자인의 전반적인 효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당시 브랜드는 브랜드 공식 홈페이지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집 전체의 집 타일을 체험적으로 맞춤화하는 O2O 비즈니스 모델도 제시했다.커스터마이징 및 DIY 세라믹 타일 포장 효과를 경험하려면 오프라인 체험관에 가서 제품 구매를 경험하고 스타일 커팅 및 가공, 무료 공간 측정, 무료 문 등 스타 등급의 가격 대비 가치 애프터 서비스를 받으세요. -집까지 배송 및 무료 포장 안내를 통해 소비자는 가정 장식을 엔터테인먼트 경험과 질 높은 삶의 즐거움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Zhuoma Ceramics 스마트 매장 프로모션 포스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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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8월 1일, Zhuoma Ceramics는 '매우 무서운 소프트웨어'라는 프로모션 포인트로 스마트 매장 디자인 소프트웨어를 처음 출시한 후 스마트 매장이 세 부분으로 구성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 매장 관리 소프트웨어(빅데이터) + 스마트 매장 디자인 소프트웨어 + 실감형 체험 시스템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Blue Amber Ceramics, Blue Whale Ceramics 등 스마트 스토어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다른 세라믹 회사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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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하자면 이름이 '스마트 스토어'이든 '미래형 스토어'이든 핵심은 디지털화에 의존해 비용을 절감하고 효율성을 높이는 것입니다. 매장 디지털화란 무엇인가요? Suning Retail Technology Research Institute는 매장 디지털 혁신의 본질은 비즈니스 철학의 변화라고 믿습니다. 매장 디지털 혁신의 궁극적인 가치는 제품, 공급망 및 사용자 쇼핑 경험의 최적화 및 개선, 매장 운영의 비용 절감 및 효율성 향상, 운영 모델의 본질적인 변화입니다.
▲오세아노 세라믹스 스마트스토어의 명대사
일반적인 시장 환경의 영향으로 터미널 세라믹 딜러가 많은 문제(낮은 고객 흐름, 높은 전시장 비용, 인건비 등)에 직면하더라도 이것이 반드시 새로운 소매 시대의 막다른 골목은 아닙니다. 기업이 딜러에게 혁신적인 사고를 제공하고 스마트 매장 모델을 사용하여 세라믹 타일 쇼룸에 힘을 실어주는 한 이는 터미널 세라믹 딜러가 돌파하고 발전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종도준이 터미널에서 세라믹 타일 쇼룸에 사람이 없거나 매장에 주인이 한 명만 있는 것을 확인하면 더 이상 이 기간 동안 매장에서 그를 '부실한 사업, 팀 없음'으로 평가하지 않습니다. 이미 Zhong Taojun을 리뷰했을 수도 있습니다.조용히 얼굴 스캔을 하고 있는 초상화는 다음과 같습니다. 아, 중국 도자기 네트워크 단말기 시장 조사팀의 친구가 인터뷰를 위해 매장에 들어온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저자: Yi Y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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